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방설비기사(전기) 실기 필승전략_기출분석, 전략 및 암기법

소방기사(전기)

by 1-box 2023. 7. 4. 00:05

본문

 

20일도 채 남지 않은 기간동안 효율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출제유형 예측을 위해 기출분석 및 학습전략을 세워 학습범위의 최소화가 필요하다. 

 

목차
Step 1. 기출분석
Step 2. 학습전략
Step 3. 단답암기

 


Step 1. 기출분석

 

(1) 최근 10개년

계산형 2~3문항, 단답형 5~7문항,  서술형 2~3문항, 도면등 4~6문항

 

(2) 직전회차 (2023.1회차)

계산형 3문항, 단답형 9문항, 서술형 3문항, 도면등 3문항

 

이를 비교해 보면,

최근 개정에 따른 가닥수 혼선으로 인하여 단답형 문항수가 증가 했다. 

 

(3) 비교 표.

구분

1-box.tistory.com
최근10개년 직전회차 비교
문항수 배점 문항수 배점

계산형

2~3 4~6 3 5~7 변동x

단답형

5~7 3~6 9 3~5 증가

서술형

2~3 6~8 3 5~8 변동x

도면등

4~6 6~8 3 5~6 감소

 

(4) 2회차 예상 표. 

일반적으로 기사 시험의 경우 개정안 대하여 매우 비탄력적이기에 금번 2회차도 직전회차와 유사하거나 약간의 변동이 예상되기에 10개년 평균과 직전회차 평균치의 중간정도를 예상해 본다. 


비고

계산형 단답형 서술형 도면등

예측 문항

3문 7문 3문 5문

평균 배점

6점 4.3점 7점 6점

예상 비율

1-box.tistory.com
18% 30% 21% 30%

위 예상 표에서 우리가 눈여겨 볼 부분은 단답형 비중의 상승이다.  또한, 문항수가 적어졌다고 해서 도면등은 무시할 비중이 아니라는 점도 간과 해서는 아니된다. 

 

그렇다면, 금번 2회차의 학습방향성은 명확하다. 

 

(5) 학습 우선순위 표.


비고

계산형 단답형 서술형 도면등

예상비율

18% 30% 21% 30%

신출구간
(만점방지용)
1 1 1 0

우선순위


특이사항

1-box.tistory.com
직전회차 기출제외

 

직전회차 기출문제 유형별 분석

 

2023년 1회 소방설비기사(전기) 실기 기출문제_유형 분석

2023년 1회 소방설비기사(전기) 실기 기출문제 유형별 분석 2회차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께서는 조금이라도 학습범위를 줄이고 예상문제를 선별하기 위해 직전 회차의 기출 유형별 분석이 필수적

1-box.tistory.com

 


 

Step 2. 학습전략

 

개인적으로 학습전략의 최우선 순위는 D데이 일정표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일정표를 만들어야 하루 학습량이 나오고 모든 목적달성에 있어서 계획은 꼭 필요한 부분이기에 가능한 간단하게라도 일정표를 만들어 보시기를 권고한다. 

 

(1) D-데이 일정 전략_예시 포함.

 

 

 

기사 실기시험, D-20전략_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3주 5회독

어느새 코앞으로 다가온, 2023년 정기기사 제2차 실기시험 일정에 조바심이 일어날 시기입니다. 그간 많은 전문자격증 및 기술자격증에 응시하면서 D-20일 기간이 가장 중요했기에 이에 대한 나름

1-box.tistory.com

 

(2) 과목별 학습 전략

 

직전회차 기출제외 

 

타 자격증의 경우에는 1개년 3회차 정도를 제외하는 경우가 많지만, 소방기사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직전회차 정도만 제외시키는 것이 좋으며 1개 회차를 제외시키는 것만으로도 학습범위는 크게 줄일 수 있다. 

 

 

① 단답형(괄호형 포함)

 

단답형의 경우에는, 그간 출제비중이 낮았기 때문에 가능한 10개년 이상 폭넓게 보는 것이 좋다. 평균 6문항정도가 출제되어 왔는데 그마저도 직전기출과 중복을 제외하면 10개년도 실제 암기할게 많지도 않고 반복하면 어렵지 않다.  

 

 

② 도면등

 

이 부분은 좀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직전회차의 도면등의 문제유형을 살펴보면 경종선등의 논란이 있는 부분이 제외 되다 보니 중난이도 이하의 문제들만 출제가 되었고 금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나마 3문제중 2문제가 그려라 형태이기에 때문에 직전회차에 나오지 않은 려라 유형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③ 계산형 

 

계산형은 난이도가 높지 않고 매년 3문항 정도만 나왔는데 그마저도 수치만 바뀌어 반복적으로 기출이 되었기에 7개년 중 직전회차 3문제 유형을 제외하면 남은 유형이 정말 몇 안된다.  2문제 10점짜리 뽀너스로 판단해야 한다. 

 

 

④ 서술형

 

많이들 어려워 하는 부분이지만 매년 평균 20점 정도의 비중이고 금번에 신출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기출문제 중에서 저난이도와 중난이도만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리고 서술형 암기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내용에 대한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서 시각적인 학습을 병행하는 것을 권장 한다. 

 

핵심키워드만 잘 써 넣거나 그 일부라도 쉬운부분만이라도 답안을 제출하는 방향으로 하는것이 좋다. 

 

 

서술형 Point

 

1. 저~중 난이도 공략.

2. 핵심키워드 우선 숙지.

3. 쉬운 일부라도 암기해서 부분점수를 노려라.

4. 눈으로 보지만 말고 소리내어 읽거나 써보고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보자. 

 

(그림 암기 예시)


 

Step 3. 단답 암기

 

고개를 잠깐 돌렸을뿐인데 생각이 나지 않고 자고 일어나면 리셋이 되는 망각은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고 한다. 망각으로 인해 우리가 큰 충격을 받았을때 단기 기억상실을 통하여 아픔을 잊을수도 있게 되었지만...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반복 뿐이다. 

 

출처 https://tunatransfer.co.kr/

 

우리는 닭대가리가 아니다.
그저 정상적인 뇌기능일 뿐이다.

 

학습자들이 꼭 인지해야할 부분 중 하나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이다. 우리가 닭대가리가 아니고 단지 우리의 뇌가 우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학습 후 10분 후 부터 망각을 시작 한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암기를 정말 잘하는 분들은 이 망각 기능에 이상이 생긴 상태라고 볼 수도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며 이 망각이라는 보호기능에 많은 혜택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큰 충격을 받는 일들이 생기더래도 우리를 보호해 주는 기능이 망각 기능이다. 

 

다만, 학습을 위해 망각을 극복하려면 학습 1시간 후 그리고 하루뒤 반복이 필요하다.  

 

 

학습시간을 정하지 말고
짬짬히 반복해야 한다.

 

일하지 않고 시간이 많다고 공부를 잘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시간을 쪼개어 사용하는 맛에 들린 분들이 합격률이 높다. 특히, 잠자리 또는 근무간에 교재가 없다고 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짬짬히 반복하면 그 자체가 필승전략이 될 것이다. 

 

 

교재가 없을때 학습자료.(암기법 포함)

 

 

2016년 4월 17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기출문제 단답 및 서술형_암기카드 1-box정리

2016년 4월 17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기출문제 단답 및 서술형 목차 Part1. 기출문제 Part2. 암기카드_1-box 정리 Part1. 기출문제 01. 비상콘센트설비의 비상전원은 자가발전설비 또는 비상전원수전

1-box.tistory.com

 

 

2016년 6월 26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기출문제 단답 및 서술형_암기카드 및 음성파일

2023년 정기기사 2차 실기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만약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잠시 명상이나 스트레칭을 하시는게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학습시간이 길다고 학습량이 늘

1-box.tistory.com

 

 

2016년 11월 12일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기출문제 단답 및 서술형_유통시험, 수고시험

2016년도 소방전기 실기합격률은 1회차(25.67%) 2회차(25.57%) 4회차(21.84%)로서 최근 6개년간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시기에 해당 하기에 많은 반복이 필요한 회차에 해당됩니다. 힘들지만 그래도 반복

1-box.tistory.com

 

 

'소방기사(전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1-box.tistory.com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아인슈타인

 

함께 몸부림치며 유종의 미를 거두기를 바래 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