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연구역의 선정기준과 차압등은 부속실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에서도 빈출되는 구간으로서 소방기술사는 물론 소방시설관리사와 소방설비기사에서도 자주 기출문제가 나오고 있다. 필수암기 1-BOX에 담아서 마스터 해보려 한다.
<소방시설관리사 10회 설계시공,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 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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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연구역의 선정
2.2.1 제연구역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따라야 한다.
2.2.1.1 계단실 및 그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것
2.2.1.2 부속실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2.2.1.3 계단실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2.2.1.4 비상용승강기 승강장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관리사 10회_설계시공><기술사 84>
2.1.1 이 기준에 따른 제연설비는 다음의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2.1.1.1 제연구역에 옥외의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여 제연구역의 기압을 제연구역 이외의 옥내(이하 "옥내"라 한다)보다 높게 하되 일정한 기압의 차이(이하 "차압"이라 한다)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옥내로부터 제연구역 내로 연기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할 것
2.1.1.2 피난을 위하여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일시적으로 개방되는 경우 방연풍속을 유지하도록 옥외의 공기를 제연구역 내로 보충 공급하도록 할 것
2.1.1.3 출입문이 닫히는 경우 제연구역의 과압을 방지할 수 있는 유효한 조치를 하여 차압을 유지할 것
☞계부계비
<소방기술사 81, 100회, 소방설비기사 기계분야 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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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차압 등
2.3.1 2.1.1.1의 기준에 따라 제연구역과 옥내와의 사이에 유지해야 하는 최소차압은 ( 40 ㎩ )(옥내에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된 경우에는 12.5 ㎩) 이상으로 해야 한다.
2.3.2 제연설비가 가동되었을 경우 출입문의 개방에 필요한 힘은 ( 110 N ) 이하로 해야 한다.
2.3.3 2.1.1.2의 기준에 따라 출입문이 일시적으로 개방되는 경우 개방되지 않은 제연구역과 옥내와의 차압은 2.3.1의 기준에도 불구하고 2.3.1의 기준에 따른 차압의 ( 70 % ) 이상이어야 한다.
2.3.4 계단실과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경우 부속실의 기압은 계단실과 같게 하거나 계단실의 기압보다 낮게 할 경우에는 부속실과 계단실의 압력 차이는 ( 5 ㎩ ) 이하가 되도록 해야 한다.
☞차압~ 사공 빼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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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전원 점검항목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 점검표)
● 비상전원 설치장소 적정 및 관리 여부
○ 자가발전설비인 경우 연료 적정량 보유 여부
○ 자가발전설비인 경우「전기사업법」에 따른 정기점검 결과 확인
☞ 정답은 아래 링크
- 기타사항 -
1. 계단실 및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것
2. 부속실만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3. 계단실만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4. 비상용승강기 승강장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1/3의 방연풍속 ~> 0.5 m/s
2/4의 방연풍속 ~> 0.7 m/s, 방화구조( 0.5m/s )
빈칸의 알맞은 답을 쓰시오.
제연구역 | 방연풍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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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실 및 그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것 또는 계단실만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 ( )m/s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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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만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또는 비상용 승강기의 승강장만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 | 부속실 또는 승강장이 면하는 옥내가 거실인 경우 | ( )m/s 이상 |
부속실 또는 승강장이 면하는 옥내가 복도로서 그 구조가 방화구조(내화시간 30분 이상의 구조를 포함) | ( )m/s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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